"마음이 어느 곳에 머물러야 곧 머무는 것 입니까?
"머무는 곳이 없는데 머무는 것이 곧 머무는 것이니라."
"어떤 것이 머무는 곳이 없는 것입니까?"
"일체처(一切處)에 머물지 아니함이 곧 머무는 곳 없는데
머무는 것 이니라."
"어떤 것이 일체처(一切處)에 머물지 아니하는 것입니까?"
"일체처에 머물지 아니한다 함은 선악(善惡).유무(有無).내
외(內外).중간(中間)에 머물지 아니하며,공(空)에도 머물지 아
니하며, 공(空) 아님에도 머물지 아니하며, 선정(禪定)에도 머
물지 아니하며, 선정 아님에도 머물지 아니함이 일체처에 머
물지 아니함이니, 다만 일체처에 머물지 아니하는 것이 곧 머
무는 곳이니라. 이와 같이 얻은 것을 머물음이 없는 마음(無
住心) 이라 하는 것이니 머물음이 없는 마음이란 부처님의
마음이니라."
"그 마음은 어떤 물건과 같습니까?"
"그 마음은 푸르지도 않고 누르지도 않으며, 붉지도 않고
희지도 않으며,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으며, 가지도 않고 오
지도 아니하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아니하며,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아니하여, 담연(湛然)하고 항상 고요한 이것
이 본래 마음의 형상이며 또 본래 몸이니 본래의 몸이란 곧
부처님의 몸이니라."
"머무는 곳이 없는데 머무는 것이 곧 머무는 것이니라."
"어떤 것이 머무는 곳이 없는 것입니까?"
"일체처(一切處)에 머물지 아니함이 곧 머무는 곳 없는데
머무는 것 이니라."
"어떤 것이 일체처(一切處)에 머물지 아니하는 것입니까?"
"일체처에 머물지 아니한다 함은 선악(善惡).유무(有無).내
외(內外).중간(中間)에 머물지 아니하며,공(空)에도 머물지 아
니하며, 공(空) 아님에도 머물지 아니하며, 선정(禪定)에도 머
물지 아니하며, 선정 아님에도 머물지 아니함이 일체처에 머
물지 아니함이니, 다만 일체처에 머물지 아니하는 것이 곧 머
무는 곳이니라. 이와 같이 얻은 것을 머물음이 없는 마음(無
住心) 이라 하는 것이니 머물음이 없는 마음이란 부처님의
마음이니라."
"그 마음은 어떤 물건과 같습니까?"
"그 마음은 푸르지도 않고 누르지도 않으며, 붉지도 않고
희지도 않으며,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으며, 가지도 않고 오
지도 아니하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아니하며,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아니하여, 담연(湛然)하고 항상 고요한 이것
이 본래 마음의 형상이며 또 본래 몸이니 본래의 몸이란 곧
부처님의 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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