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은 무엇으로써 보는 것입니까, 눈으로 봅니까,
귀로 봅니까,
몸과 마음 등으로 봅니까?"
"보는 것은 여러 가지로 보는 것이 없느니라."
"이미 여러 가지로 보는 것이 없을진댄 다시 어떻게 보는
것입니까?"
"이것은 자성(自性)으로 보는 것이니라. 왜냐하면 자성이
본래 청정하여 담연히 비고 고요하므로, 비고 고요한 본체
(體) 가운데서 이 보는 것[見]이 능히 나느니라."
"다만 청정의 본체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는데 이 보는
것은 어디서 나오는 것 입니까?"
"비유하면 밝은 거울 가운데 비록 모양이 없으나 일체 모
양을 볼수 있는 것과 같으니, 왜냐하면 밝은 거울이 무심이기
때문이니라. 배우는 사람이 만약 마음에 물든 바 없어 망심이
나지 아니하고 주관과 객관에 집착하는 마음이 없어지면 자
연히 청정한 것이니, 청정한 까닭에 능히 이 보는 것이 생겨
나느니라. [법구경]에 이르기를 '필경의 공 가운데서 불꽃 일
듯 건립함이 선지식이다' 고 하였느니라.
귀로 봅니까,
몸과 마음 등으로 봅니까?"
"보는 것은 여러 가지로 보는 것이 없느니라."
"이미 여러 가지로 보는 것이 없을진댄 다시 어떻게 보는
것입니까?"
"이것은 자성(自性)으로 보는 것이니라. 왜냐하면 자성이
본래 청정하여 담연히 비고 고요하므로, 비고 고요한 본체
(體) 가운데서 이 보는 것[見]이 능히 나느니라."
"다만 청정의 본체조차도 오히려 얻을 수 없는데 이 보는
것은 어디서 나오는 것 입니까?"
"비유하면 밝은 거울 가운데 비록 모양이 없으나 일체 모
양을 볼수 있는 것과 같으니, 왜냐하면 밝은 거울이 무심이기
때문이니라. 배우는 사람이 만약 마음에 물든 바 없어 망심이
나지 아니하고 주관과 객관에 집착하는 마음이 없어지면 자
연히 청정한 것이니, 청정한 까닭에 능히 이 보는 것이 생겨
나느니라. [법구경]에 이르기를 '필경의 공 가운데서 불꽃 일
듯 건립함이 선지식이다' 고 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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