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마음이 청정함에 머물 때에는 청정함에 집착하는 것
이 아닙니까?"
"청정함에 머뭄을 얻었을 때에 청정함에 머물러 있다는 생
각을 짓지 않는 것이 청정함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니라."
"마음이 공에 머물 때에는 공에 집착한 것이 아닙니까?"
"만약 공하다는 생각을 짓는다면 곧 공에 집착한 것이니
라."
"만약 마음이 머뭄이 없는 곳에 머물 때에 머뭄이 없는 곳
에 집착한 것이 아닙니까?"
"다만 공한 생각을 지으면 곧 집착할 곳이 없으니 네가 만
약 머물 바 없는 마음을 분명하고 밝게 알고저 할진댄 바로
좌선할 때에 다만 마음만 알고, 모든 사물을 생각하여 헤아리
지 말며 모든 선악을 생각하여 헤아리지 말라.
과거의 일은 이미 지나가 버렸으니 생각하여 헤아리지 아
니하면 과거의 마음이 스스로 끊어지니 곧 과거의 일이 없다
고 함이요, 미래의 일은 아직 다가오지 않았으니 원하지도 아
니하고 구하지도 아니하면 미래의 마음이 스스로 끊어지니
곧 미래의 일이 없다고 함이요, 현재의 일은 이미 현재라 일
체의 일에 집착함이 없음을 알뿐이니, 집착함이 없다 함은 사
랑하고 미워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음이 곧 집착함이 없음
인지라 현재의 마음이 스스로 끊어져서 곧 현재의 일이 없다
고 하느니라. 삼세를 거두어 모을 수 없음이 또한 삼세가 없
다고 말하느니라.
마음이 만약 일어날 때에 따라가지 아니하면 가는 마음이
스스로 끊어져 없어짐이요, 만약 마음이 머물 때에 또한 머뭄
에 따르지 아니하면 머무는 마음이 스스로 끊어져서 머무는
마음이 없음이니, 이것이 머무는 곳 없는 곳에 머문다고 하느
니라.
만약 밝고 밝게 스스로 알아 머뭄이 머뭄에 있을 때에는
다만 사물이 머물 뿐이요 또한 머무는 곳이 없으면 머무는
곳 없음도 없느니라.
만약 밝고 밝게 스스로 알아 마음이 일체처에 머물지 아니
하면 곧 본래 마음[本心]을 밝고 밝게 본다고 하는 것이며,
또한 성품을 밝고 밝게 본다고 하느니라.
만약 일체처에 머물지 아니하는 마음이란 곧 부처님 마음
[佛心]이며, 또한 해탈심이며, 또한 보리심이며, 또한 무생심
이며, 또한 색의 성품이 공함이라 이름하나니, 경에 이르기를
'무생법인을 증득했다'고 함이 이것이니라.
너희들이 만약 이와 같이 아직 체득하지 못하였을 때는 노
력하고 노력하여 부지런히 공력을 더하여 공부를 성취하면
스스로 알 수 있으니, 그러므로 안다고 하는 것은 일체처에
무심함이 곧 아는 것 이니라.
무심이라고 말하는 것은 거짓되어 참되지 않음이 없으니,
거짓됨이란 사랑하고 미워하는 마음인 것이며 참됨이란 사랑
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없는 것이니라. 다만 사랑하고 미워하
는 마음이 없으면 곧 두 가지 성품이 공함이니, 두 가지 성품
이 공함이란 자연해탈이니라."
이 아닙니까?"
"청정함에 머뭄을 얻었을 때에 청정함에 머물러 있다는 생
각을 짓지 않는 것이 청정함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니라."
"마음이 공에 머물 때에는 공에 집착한 것이 아닙니까?"
"만약 공하다는 생각을 짓는다면 곧 공에 집착한 것이니
라."
"만약 마음이 머뭄이 없는 곳에 머물 때에 머뭄이 없는 곳
에 집착한 것이 아닙니까?"
"다만 공한 생각을 지으면 곧 집착할 곳이 없으니 네가 만
약 머물 바 없는 마음을 분명하고 밝게 알고저 할진댄 바로
좌선할 때에 다만 마음만 알고, 모든 사물을 생각하여 헤아리
지 말며 모든 선악을 생각하여 헤아리지 말라.
과거의 일은 이미 지나가 버렸으니 생각하여 헤아리지 아
니하면 과거의 마음이 스스로 끊어지니 곧 과거의 일이 없다
고 함이요, 미래의 일은 아직 다가오지 않았으니 원하지도 아
니하고 구하지도 아니하면 미래의 마음이 스스로 끊어지니
곧 미래의 일이 없다고 함이요, 현재의 일은 이미 현재라 일
체의 일에 집착함이 없음을 알뿐이니, 집착함이 없다 함은 사
랑하고 미워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않음이 곧 집착함이 없음
인지라 현재의 마음이 스스로 끊어져서 곧 현재의 일이 없다
고 하느니라. 삼세를 거두어 모을 수 없음이 또한 삼세가 없
다고 말하느니라.
마음이 만약 일어날 때에 따라가지 아니하면 가는 마음이
스스로 끊어져 없어짐이요, 만약 마음이 머물 때에 또한 머뭄
에 따르지 아니하면 머무는 마음이 스스로 끊어져서 머무는
마음이 없음이니, 이것이 머무는 곳 없는 곳에 머문다고 하느
니라.
만약 밝고 밝게 스스로 알아 머뭄이 머뭄에 있을 때에는
다만 사물이 머물 뿐이요 또한 머무는 곳이 없으면 머무는
곳 없음도 없느니라.
만약 밝고 밝게 스스로 알아 마음이 일체처에 머물지 아니
하면 곧 본래 마음[本心]을 밝고 밝게 본다고 하는 것이며,
또한 성품을 밝고 밝게 본다고 하느니라.
만약 일체처에 머물지 아니하는 마음이란 곧 부처님 마음
[佛心]이며, 또한 해탈심이며, 또한 보리심이며, 또한 무생심
이며, 또한 색의 성품이 공함이라 이름하나니, 경에 이르기를
'무생법인을 증득했다'고 함이 이것이니라.
너희들이 만약 이와 같이 아직 체득하지 못하였을 때는 노
력하고 노력하여 부지런히 공력을 더하여 공부를 성취하면
스스로 알 수 있으니, 그러므로 안다고 하는 것은 일체처에
무심함이 곧 아는 것 이니라.
무심이라고 말하는 것은 거짓되어 참되지 않음이 없으니,
거짓됨이란 사랑하고 미워하는 마음인 것이며 참됨이란 사랑
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없는 것이니라. 다만 사랑하고 미워하
는 마음이 없으면 곧 두 가지 성품이 공함이니, 두 가지 성품
이 공함이란 자연해탈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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