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여사인 거인에게 답함(2)
당신의 아우 자육(子育)이 지나가면서 편지를 내놓기에 그것을 읽고 기뻐하고 안심해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무상(無常)이 신속하여 백년의 세월이 번개가 번쩍하는 것과 같아 곧 죽을 때가 닥쳐옵니다. <건시궐(乾屎橛)>은 어떠합니까? 단서(巴鼻)가 없고 재미가 없음을 느껴 가슴이 답답함을 느낄 때가 곧 좋은 소식입니다.
첫째로 선사가 들어 일으키는 곳에서 알려고 하지 말며 또 (화두의 의심을) 다 날려 버리고 공적(空寂)함 속에 있지 말며 (화두를) 들 때에 의심이 있다가도 들지 않을 때는 곧 없게 하지 말 것이며 다만 세간의 번잡함을 사량(思量)하는 마음을 가지고 <건시궐>에 돌이켜 두어 사량하다가 어찌 할 수 없는 곳에서 기량(技倆)이 문득 다하면 곧 스스로 깨달을 것입니다.
마음을 가지고 깨닫기를 기다리지 마십시오.
만약 마음에 깨달음을 기다린다면 영겁(永劫)에 깨달음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앞전에 융례(隆禮)에게 답한 편지에 사대부의 병통을 다 말했습니다.
받아보니 오직 곁에 둔다고 하니 만약 이것에 의지하여 공부를 하면 비록 깨닫지는 못한다 할지라도 삿되고 바른 것은 가려 삿된 마구니의 장애를 입지 않을 것이며 또한 깊은 반야의 종자를 심게 되니 비록 금생에 깨닫지 못한다 하더라도 내생에 태어남에 다 성취하여 받아써서 또한 힘을 소비하지 않으며 또한 나쁜 업에 빼앗김을 당하지 않고 죽을 때에 또한 업(業)을 굴릴 수 있으니 하물며 한 생각 서로 상통할 때는 어떠하겠습니까! 날마다 제발 다른 일을 사량하지 말고 다만 <건시궐>을 사량하되 어느 때 깨달을까하고 묻지 마십시오. 지극히 빕니다.
깨닫는 시기는 (정해진) 때가 없으며, 또한 대중들을 놀라게 하거나 움직이게 하지 않고 곧장 편안해져서 자연 부처님과 조사를 의심하지 않고 생사(生死)도 의심하지 않으니 의심하지 않는 곳을 얻음이 곧 부처님의 지위입니다.
부처님의 지위에서는 본래 의심이 없으며, 깨달음도 미혹함도 없으며, 생사도 없고, 유무(有無)도 없고, 열반과 반야도 없고, 부처와 중생도 없으며, 또한 이렇게 설하는 자도 없으며, 이 말도 또한 듣지 않으며, 또한 듣지 않는 자도 없으며, 또한 받지 않음을 아는 자도 없으며, 또한 이렇게 받지 않음을 말하는 자도 없습니다.
여거인이 이와 같이 믿으면 부처님도 다만 이러하고 조사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깨달음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미혹도 다만 이와 같으며, 의심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생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죽음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평소에 번뇌하는 것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죽은 후에 단멸(斷滅)한가 단멸하지 않는가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조정에 있어 관직에 종사함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휴직하여 고요한 곳에 있음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경산(徑山)에 머물러 천 칠백 대중이 에워쌈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며, 귀양 가서 형주(衡州)에 있음도 다만 이와 같으니 당신은 또한 믿습니까? 믿는 것도 또한 다만 이와 같고 믿지 못함도 또한 다만 이와 같으니 필경에 어떠한고? 이와 같음을 이와 같다고 한 이와 같음도 또한 다만 이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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