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일체를 여윌 줄 아는 사람이 곧 부처
그러므로 도를 배우는 사람은 의심치 말아야 한다. 4대(四
大)로 몸을 삼으나, 4대에는 '나(我)'가 없고, 그 '나'에도 또
한 주재(主宰)가 없다. 그러므로 이 몸에는 '나'도 없고 '주재
'도 없음을 알아야 한다. 또한 오음(五陰)으로 마음을 삼지만,
이 5음 역시 '나'도 '주재'도 없다. 그러므로 마음 또한 '나'
도 '주재'도 없을을 알아야 한다. 6근.6진.6식이 화합하여 생
멸하는 것도 또한 이와 같다. 18계(十八界)가 이미 공(空)하여
일체가 모두 공하고, 오직 본래의 마음이 있을 뿐, 맑아서 호
호탕탕 걸림이 없다. 분별의 양식[識食]과 지혜의 양식[智食]
이 있다. 즉 4대로 된 몸은 주림과 질병이 근심거리인데, 알
맞게 영양을 공급하여 탐착을 내지 않는 것이 '지혜의 양식'
이고, 제멋대로 허망한 분별심을 내어, 입에 맞는 것만 구하
면서 싫어하여 버릴 줄을 모르는 것을 '분별의 양식'이라 한
다.
성문(聲聞)이란 소리를 듣고 깨닫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
다. 그들은 자기 마음 자리를 깨닫지 못하고 설법을 듣고 거
기에 알음알이를 일으킨다. 혹은 신통(神通)이나 상서로운 모
양.언어.동작. 등에 의지하여 보리.열반이 있다는 설법을 듣고
3아승기겁을 수행하여 불도를 이루려 한다. 이것은 모두 성문
의 도(道)에 속하는 것이며, 그것을 성문불(聲聞佛)이라 한다.
다만 당장에 자기의 마음이 본래 부처임을 단박 깨달으면 될
뿐이다. 한 법도 얻을 것이 없으며, 행도 닦을 것이 없으면,
이것이 가장 으뜸가는 도이며 참으로 여여한 부처이니라. 도
를 배우는 사람이 한 생각 생기는 것만을 두려워하여곧 도와
는 멀어지는 것이니, 생각마다 모양이 없고 생각마다 하염 없
음이 곧 부처이다. 도를 배우는 사람이 부처가 되려고 한다
면, 불법을 모조리 배울 것이 아니라 오직 구함이 없고 집착
이 없음을 배워야 한다. 구함이 없으면 마음이 나지 않고, 집
착이 없으면 마음이 없어지지 않나니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
도 않는 것이 곧 부처이니라.
Posted by 붓다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