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에 이르기를 '다함과 다함 없음의 법문'이란 무슨 뜻입
니까?"
"두 가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고 들음이 나지 않음이 다
함[盡]이니 다함이란 모든 망루(妄漏)가 다함이며, 다함이 없
음은 남이 없는 본체 가운데 항하사의 묘용을 갖추고 있어서
일을 따라 응하여 나타나서 모두 다 구족하여, 본체 가운데에
손감이 없음을 다함이 없다고 하는 것이니, 이것이 곧 다함과
다함 없음의 법문인 것이니라."
"다함과 다함 없음이 하나입니까, 다릅니까?"
"본체는 하나이나 말하면 다름이 있느니라."
"본체가 이미 하나일진댄 어째서 다름을 말씀하십니까?"
"하나라 함은 말의 본체[體]요, 말함은 본체의 작용이니 일
을 따라서 응용하는 까닭에 본체는 같으나 말함은 다르다고
하는 것이니라.
비유하면 천상의 한 해[日] 아래 여러가지 그릇들을 놓아
두고 물을 채우면 하나하나의 그릇 가운데 모두 해가 있어서,
모든 그릇 가운데의 해가 다 원만하여 하늘 위의 해와 아무
런 차별이 없는 까닭에 본체는 같다고 말하는 것이요, 그릇에
따라 이름을 세워서 곧 차별이 있으므로 다른 것이니라. 그러
므로 본체는 같으나 말하면 곧 다름이 있다고 하느니라.
그릇에 나타난 모든 해가 모두 원만하여 하늘의 본래 해와
또한 손감이 없는 까닭으로 다함이 없다고 하느니라."
니까?"
"두 가지 성품이 공한 까닭에 보고 들음이 나지 않음이 다
함[盡]이니 다함이란 모든 망루(妄漏)가 다함이며, 다함이 없
음은 남이 없는 본체 가운데 항하사의 묘용을 갖추고 있어서
일을 따라 응하여 나타나서 모두 다 구족하여, 본체 가운데에
손감이 없음을 다함이 없다고 하는 것이니, 이것이 곧 다함과
다함 없음의 법문인 것이니라."
"다함과 다함 없음이 하나입니까, 다릅니까?"
"본체는 하나이나 말하면 다름이 있느니라."
"본체가 이미 하나일진댄 어째서 다름을 말씀하십니까?"
"하나라 함은 말의 본체[體]요, 말함은 본체의 작용이니 일
을 따라서 응용하는 까닭에 본체는 같으나 말함은 다르다고
하는 것이니라.
비유하면 천상의 한 해[日] 아래 여러가지 그릇들을 놓아
두고 물을 채우면 하나하나의 그릇 가운데 모두 해가 있어서,
모든 그릇 가운데의 해가 다 원만하여 하늘 위의 해와 아무
런 차별이 없는 까닭에 본체는 같다고 말하는 것이요, 그릇에
따라 이름을 세워서 곧 차별이 있으므로 다른 것이니라. 그러
므로 본체는 같으나 말하면 곧 다름이 있다고 하느니라.
그릇에 나타난 모든 해가 모두 원만하여 하늘의 본래 해와
또한 손감이 없는 까닭으로 다함이 없다고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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