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과 법에 있어서 부처님이 앞입니까, 법이 앞입니까?
만약 법이 앞이라고 하면 법은 어찌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바
이며, 만약 부처님이 앞이라고 하면 어떤 가르침을 이어 받아
서 도를 이룬 것입니까?"
"부처님은 법보다 앞에 있기도 하고 법의 뒤에 있기도 하
느니라."
"어찌하여 부처와 법에 앞뒤가 있읍니까?"
"만약 적멸법에 의거하면 법이 앞이요 부처님이 뒤이며, 문
자법에 의거하면 부처님이 앞이요 법은 뒤이니라. 왜냐하면
일체 모든 부처님이 모두 적멸법에 의해서 성불을 했으므로
곧 법이 앞이요 부처님은 뒤이니, 경에서 이르기를 '모든 부
처님의 스승됨은 이른바 법이다'고 하였느니라. 성도하고 나
서 비로소 십이부경을 널리 설하여 중생을 인도하여 교화하
시니 중생이 부처님 법의 가르침을 받아서 수행하여 성불하
므로 곧 부처님이 앞이요 법은 뒤인 것이니라."
만약 법이 앞이라고 하면 법은 어찌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바
이며, 만약 부처님이 앞이라고 하면 어떤 가르침을 이어 받아
서 도를 이룬 것입니까?"
"부처님은 법보다 앞에 있기도 하고 법의 뒤에 있기도 하
느니라."
"어찌하여 부처와 법에 앞뒤가 있읍니까?"
"만약 적멸법에 의거하면 법이 앞이요 부처님이 뒤이며, 문
자법에 의거하면 부처님이 앞이요 법은 뒤이니라. 왜냐하면
일체 모든 부처님이 모두 적멸법에 의해서 성불을 했으므로
곧 법이 앞이요 부처님은 뒤이니, 경에서 이르기를 '모든 부
처님의 스승됨은 이른바 법이다'고 하였느니라. 성도하고 나
서 비로소 십이부경을 널리 설하여 중생을 인도하여 교화하
시니 중생이 부처님 법의 가르침을 받아서 수행하여 성불하
므로 곧 부처님이 앞이요 법은 뒤인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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