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것이 무위법(無爲法)입니까?"
"유위법(有爲法)이니라."
"지금 무위법을 물었거늘 어째서 유위라고 대답하십니까?"
"있음[有]은 없음[無]으로 인해서 서고 없음은 있음으로
인해서 나타나느니라. 본래 있음을 세우지 아니하면 없음은
어디서 날 것인가? 만약 참된 무위(無爲)를 논할진댄 곧 유위
(有爲)도 취하지 아니하고 또한 무위도 취하지 아니함이 참된
무위법이니라. 왜냐하면 경에 이르기를 '만약 법의 모양을 취
하면 곧 아상과 인상에 집착하고 만약 법의 모양 아닌 것을
취하여도 곧 아상과 인상에 집착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마땅
히 법도 취하지 말고 법 아님도 취하지 말라'고 하시니 이것
이 곧 참된 법을 취함이니라. 만약 이 이치를 밝게 알면 곧
참된 해탈이며 둘 아닌 법문을 아는 것이니라."
"유위법(有爲法)이니라."
"지금 무위법을 물었거늘 어째서 유위라고 대답하십니까?"
"있음[有]은 없음[無]으로 인해서 서고 없음은 있음으로
인해서 나타나느니라. 본래 있음을 세우지 아니하면 없음은
어디서 날 것인가? 만약 참된 무위(無爲)를 논할진댄 곧 유위
(有爲)도 취하지 아니하고 또한 무위도 취하지 아니함이 참된
무위법이니라. 왜냐하면 경에 이르기를 '만약 법의 모양을 취
하면 곧 아상과 인상에 집착하고 만약 법의 모양 아닌 것을
취하여도 곧 아상과 인상에 집착하는 것이니 그러므로 마땅
히 법도 취하지 말고 법 아님도 취하지 말라'고 하시니 이것
이 곧 참된 법을 취함이니라. 만약 이 이치를 밝게 알면 곧
참된 해탈이며 둘 아닌 법문을 아는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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