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강급사 소명에게 답함
인간의 한세상에 백년의 세월이 얼마나 길겠습니까?
그대는 선비로써 집을 일으켜 두루 높은 관직을 다 거쳤으니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복 받은 사람이나 부끄러움을 알고 마음을 돌려 도를 닦는데 향해 출세간의 생사를 벗어나는 법을 배우니 또한 세상에서 가장 좋은 것을 찾는 사람입니다.
마땅히 급히 착수하여(참선을 함을 이름) 냉정하게 해서 다른 사람의 구속을 받지 않고 스스로 본명원진(本命元辰: 본분도리)을 알아서 갈 곳을 분명히 하면 곧 이것이 세간과 출세간의 일을 마친 대장부입니다.
편지를 받아보니 매일 가서 이참정과 더불어 도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하니 매우 좋고 훌륭합니다.
이참정은 치구(馳驅)하는 마음을 쉬고 언어가 끊기고 마음의 작용이 끊기어 차별방편의 여러 갈래 길에서 고인(古人)의 수단을 엿보아서 고인의 방편문자에 얽매임을 당하지 않았습니다. 산승은 그의 이와 같음을 보았기 때문에 다시 일찍이 그와 더불어 한자(一字)도 이야기하지 않음은 그를 무디게 할까봐 두려워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가 와서 스스로 나와 이야기하고자 하면 비로소 그와 함께 얼굴을 마주 대하고 이해함(불법에 대해 논함)이 있을지언정 다만 이러하지 않으면 하지 않습니다.
도를 배우는 사람이 치구심이 만약 쉬지 않는다면 비록 그와 더불어 마주 대하고 이해한들 무슨 이익이 있겠습니까?
바로 어리석게 날뛰어서 밖으로 달릴 따름입니다.
옛사람이 “착한 이를 가까이 하는 것은 마치 이슬 속을 가는 것과 같아 비록 옷은 젖지 않으나 때때로 윤택함이 있다.”고 했으니 다만 자주 이참정과 이야기하기를 매우 바랍니다.
고인이 보여주신 말씀과 가르침을 가지고 어지럽게 뜻을 캐려고 하지 마십시오.
예컨대 마조스님이 회양(懷讓)선사를 만났는데 (회양선사가) 설법하여 이르시되 “비유하자면 말이 수레를 끄는데 수레가 만약 가지 않는다면 수레를 쳐야 옳은 것인가 소를 때려야 옳은 것인가?” 마조스님이 그것을 듣는 즉시 깨달았습니다.
이 몇 구절의 이야기를 제방에서는 많이 설법함이 천둥과 번개와 같고 구름과 비와 같으나 이해하지 못하고 그릇 말에 떨어져서 말을 쫓아 알음알이를 내고 있습니다.
주봉(舟峯)스님에게 준 편지의 끝을 보니 잘 알지 못하면서 주해하여 내가 그것을 읽으니 나도 모르게 배를 잡고 웃었습니다.
마땅히 그에게 말한 여래선(如來禪)이니 조사선(祖師禪)이니 하는 것은 문서에 적어 허물을 다스려 한길로 귀양을 보내십시오.
보내준 송(頌)을 자세하게 보니 전번의 두 송(頌)보다는 낫기는 하지만 이제부터는 마땅히 그만두십시오.
송(頌)을 주고받음에 무슨 깨달을 기약이 있으리요? 저 이참정을 닮으십시오.
그가 어찌 게송을 짓는 것을 알지 못하겠습니까만은 무엇 때문에 전혀 한자도 쓰지 않는 것일까요? 곧 법을 아는 사람이 두렵기 때문입니다.
간혹 조금 (살림살이를) 드러내면 자연 나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니 저 출산상(出山相)송에 이르기를 '이르는 곳마다 사람을 만나 문득 대놓고 속인다.'는 말은 총림에서 안약(點眼藥)이 될만합니다.
그대는 후일에 스스로 보십시오. 결코 내가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내가 요즘 그대가 문득 마음을 고쳐먹고 이 일을 위하여 매우 힘씀을 보고 그 때문에 이런 편지를 쓰다보니 나도 모르게 말이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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