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증시랑에게 답함(5)
편지를 받으니 밖으로 모든 반연을 쉬고 안으로 헐떡거림이 없어야 도에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 것은 방편문(方便門)이니, 방편문을 빌어서 도에 들어감은 옳거니와 방편을 고집하여 버리지 못하면 병이 된다고 하니 진실로 보내준 글과 같습니다.
내가 그것을 읽고 매우 즐거워서 뜀을 이기지 못했습니다.
지금 제방의 깜깜한(진리의 눈이 없는) 무리들은 다만 방편을 고집하여 버리지 못하고 참다운 법으로 사람에게 지시한다고 하니 이 때문에 사람의 눈을 멀게 함이 적지 않습니다.
그런 까닭으로 나는 판사정설(辨邪正說)을 지어 그들을 구제하고 있습니다.
근세에 마(魔)가 강하고 법(法)이 약하여 고요함(번뇌가 없는 것)이 들어와 맑고 고요한 경지와 일치하는 것으로써 구경을 삼는 자가 수(數)를 헤아릴 수 없습니다.
방편을 고집하여 버리지 아니하고 종사가 되는 자가 마(麻)와 낱알(粟)과 같이 많습니다.
나는 근래 일찍이 납자들에게 이 두 가지를 들어 말했는데 바로 보내온 편지의 말과 한 글자도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반야의 속에 마음을 머무르고 생각생각 끊어짐이 없는 그대가 아니라면 위로부터 모든 성인들의 각기 다른 방편을 훤히 알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대는 이미 칼자루를 쥐고 있습니다.
이미 칼자루를 얻어 손에 쥐고 있는데 어찌하여 방편문을 버리고 도에 들어가지 못함을 염려하고 있습니까?
다만 이와 같이 공부를 지어야하니 경전의 가르침과 옛 조사들의 어록과 수많은 차별의 말씀도 또한 이와 같이 공부를 지어가며 예컨대 <수미산(須彌山)>, <방하착(放下著)>, <죽비자(竹篦子)>, <일구흡진서강수(一口吸盡西江水)>, <정전백수자(庭前柏樹子)>의 화두도 또한 다만 이와 같이 공부를 해 나갈 것이며 다시 별도로 다른 알음알이를 내지 말며 달리 도리를 구하지도 말며 달리 재주도 뽐내지 마십시오.
그대가 능히 급류(세상사) 가운데에 늘 스스로 이와 같이 움켜쥐고도 도를 만약 성취하지 못한다면 불법은 영험이 없는 것입니다.
기억하고 기억하기 바랍니다.
편지를 받으니 꿈에 향을 사르고 나의 방에 들어오니 매우 조용했다고 하니 절대로 꿈이라고 생각지 마십시오.
마땅히 이것은 진실로 방에 들어 왔다고 아십시오.
보지 못했습니까? 사리불(舍利佛)이 수보리(須菩提)에게 묻되 “꿈속에서 육바라밀(六波羅密)을 설한 것이 깨어났을 때와 같습니까, 다릅니까?” 수보리가 이르시되 “이 뜻은 깊어서 내가 설할 수 없습니다. 이 회상에 미륵보살님이 계시니 당신은 그분께 가서 여쭈어 보십시오.” 하니 돌(咄) 허물이 적지 않습니다.
설두(雪竇)선사가 이르시되 “그때 만약 방관하지 않을진대 말이 끝나자마자 침 한방을 놓을 것이지 누가 미륵이라고 이름하며 누가 미륵인고 곧 빙소와해(冰銷瓦解)를 보였구나” 돌(咄) 설두 또한 허물이 적지 않습니다.
혹 어떤 사람이 묻되 “증대제(曾待制)가 꿈에 스님의 방에 들어 왔다고 하니 또한 말해보시오 깼을 때와 같습니까, 다릅니까?” 내가 곧 그에게 말하되 “누가 방에 들어온 사람이며 누가 방에 들어 왔다고 하는 자이며 누가 꿈을 꾼 자이며 누가 꿈을 이야기하는 자이며 누가 꿈을 꾸었다고 생각하지 않는 자이며 누가 정말로 방에 들어온 자이겠는가?” 돌(咄) 또한 허물이 적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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