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증시랑에게 답함(6)
온 편지를 자세히 여러 번 읽고 철과 돌같이 굳센 마음을 갖추고 결정코 이루겠다는 뜻을 세워 초조(草草: 빨리 도를 이루겠다고 허둥지둥 서두르는 것)해 하지 않음을 충분히 보았습니다.
다만 이와 같이 공부를 해 나가 죽을 때에 이르러서 또한 염라대왕과 더불어 서로 겨룰 수 있을 것이나 정문안(頂門眼)을 활짝 열고 금강왕보금을 쥐고서 비로자나불 머리꼭대기에 앉았다고는 말하지 마십시오.
내가 일찍이 세간에 살면서 도를 배우는 벗(方外道友)에게 지금의 도를 배우는 선비들은 오로지 빠른 결과만을 구하고 그릇된 줄은 알지 못하고 도리어 일없이 반연을 끊고 고요히 앉아 몸소 참구하여 헛되이 세월을 보내는 것은 몇 권의 경전을 보고 몇 번의 소리로 부처님을 염(念)하며 부처님 앞에 여러 번 예배하여 평생에 지은 죄를 참회하여 염라대왕의 손에 있는 철봉을 벗어 나고자함과 같지 못하다는 말들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어리석은 사람이 하는 짓입니다.
지금의 도가(道家)의 사람들은 온전히 망상심(妄想心)으로 해의 정기와 달빛을 상상하며 노을을 삼키고 기운을 삼키면서 오히려 몸을 가지고 세상에 머물더라도 춥거나 더움의 압박을 받지 않는데 하물며 이 마음을 돌이켜 온전히 반야(般若) 속에 둠은 말해 무엇 하겠습니까!
옛 성인이 “비유하자면 파리가 곳곳에 앉을 수는 있지만 오직 불꽃 위에는 앉을 수가 없는 것과 같이 중생도 또한 이러하여 곳곳에 닿을 수 있지만 오직 반야의 위에는 오를 수 없다.”라고 분명히 말씀하셨으니 정말로 생각 생각이 초발심의 마음에서 물러서지 아니하며 본인의 마음이 세간의 번뇌에 끄달림을 돌이켜 반야 위에 둔다면 비록 이번 생에는 깨닫지 못한다 하더라도 목숨이 끊어질 때 확실히 악업(惡業)에 끌려 악도(惡道)에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며 다음 생에 태어나면 금생에 세운 원력(願力)을 따라 진실로 반야 속에 있으면서 그 자리에서 수용할 것입니다.
이것은 결정된 일이어서 의심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중생계의 일은 애써 배우지 않더라도 무시(無始)이래 배운 것이 익었으며 길도 또한 익었는지라 자연 취하기만 하면 마음대로 그 근원을 만나게 되니 마땅히 힘써 멀리 두어야 합니다.
세간을 벗어나 반야를 배움은 무시이래로 등져왔으니 문득 선지식의 법문하는 것을 듣고 자연히 이해할 수 없나니 마땅히 확고부동한 뜻을 세우고 그것과 더불어 머리를 맞대고 씨름하여 결정코 양립하지 않게 해야 됩니다.
이런 곳(반야)에 만약 깊이 들어간다면 저곳(중생계의 일)을 애써 물리치지 않더라도 모든 마(魔)와 외도(外道)가 자연히 숨을 것입니다.
생소한 것은 놓아 익게 하고 익혀온 것은 놓아 생소하게 하면 바로 이와 같이 되니 평소에 공부를 지어가는 곳에 칼자루를 잡고 점점 힘 들릴 때를 느낄 때 곧 이것이 힘을 얻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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