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증시랑에게 답함(4)

 

온 편지를 자세히 읽으니 곧 사위의(四威儀) 가운데 한 때도 끊어짐이 없으며 공무(公務)의 바쁜 가운데에 빼앗기지 아니하고 급류(세상사) 가운데에 항상 스스로 맹렬히 살펴 전혀 방일하지 않고 도를 구하는 마음이 오래될수록 더욱 견고해진다고 하니 매우 나의 마음에 흡족합니다.

그러나 세상의 번뇌는 마치 불이 타오르는 것과 같아 어느 때에 마칠 수 있겠습니까?

바로 시끄러운 가운데 죽의포단(竹倚蒲團)의 일을 잊어버리지 말아야 하는 것이니 평소에 고요한 가운데에 마음을 두는 것은 바로 시끄러운 가운데에 쓰기 위함이니 만약 시끄러운 가운데 힘을 얻지 못한다면 도리어 일찍이 고요한 가운데에서 공부하지 않는 것과 매 일반입니다.

받아보니 전생의 인연이 복잡하여 지금 이러한 과보를 받는다고 한탄하니 다만 그 말만은 듣지 못하겠습니다.(인정하지 못하겠다는 말)

만약 이러한 생각을 낸다면 도에 장애가 될 것입니다.

옛 큰스님께서는 “흐름을 따라(인연을 따라) 성품을 안다면 기쁨도 없으며 또한 근심도 없다”고 하셨으며 유마가사께서는 “비유하자면 마치 높은 언덕과 육지에서 연꽃이 피어나지 않고 습진 진흙에서 이 꽃이 핀다.”고 하셨으며 부처님께서는 “진여(眞如)는 자성(自性)을 고집하지 아니하고 인연을 따라 일체사법(一切事法: 차별적인 현상계)이 성취된다”고 하시고 또 말씀하시되 “인연을 따라 감응(感應)을 두루 하지 않는 것이 없으나 항상 보리좌에 있다.”고 하셨으니 어찌 사람을 속이겠습니까?

만약 고요한 곳을 옳다고 여기고 시끄러운 곳을 그르다고 여긴다면 이것은 세간상(世間相)을 무너뜨리고 실상(實相)을 구하는 것이며, 생멸(生滅)을 여의고 적멸(寂滅)을 구하는 것입니다. 고요함을 좋아하고 시끄러운 것을 싫어할 때 잘 힘을 쓸지니 문득 시끄러운 속에서 고요할 때의 소식을 쳐 뒤집는다면 그 힘이 좌선할 때보다 천만억배 수승할 것입니다.

내말을 믿어십시요. 결코 당신을 속이지 않습니다.

또 받아보니 방거사의 두 구절로 행주좌와(行住坐臥)에 마음에 새겨두고 경계하는 말로 삼는다고 하니 훌륭하기가 더할 수 없습니다.

만약 시끄러운 때에 싫어하는 마음을 낸다면 이것은 스스로 그 마음을 어지럽힐 뿐입니다.

만약 마음이 움직일 때는 다만 방거사의 두 구절로써 들면, 곧 더울 때에 시원하게 하는 약을 먹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대는 견고하여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갖추었으니 이것은 큰 지혜를 갖춘 사람입니다.

오랫동안 고요한 가운데 공부에 머물러 있었으니 바야흐로 감히 이런 말을 하는 것이니 다른 사람의 분상(分上)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만약 업식(業識)이 아득한 증상만인(增上慢人)의 앞에서 이와 같이 말한다면 곧 그에게 악한 업의 짐만 더할 뿐입니다.

많은 종류의 병통은 이미 앞 편지에 있으니 일찍이 자세히 이해하였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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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붓다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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