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것이 진여의 선정입니까?"
"선정도 없고 선정이 없음도 없음이 곧 진여의 선정이니,
경에 이르기를 '정한 법(定法)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이
름할 것이 없으며 또한 여래가 설명할 정한 법이 없다.'고 하
였느니라. 또 경에 이르기를 '비록 공을 닦으나 공으로써 증
함을 삼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공한 생각을 짓지 않음이 곧
이것이며, 비록 선정을 닦으나 선정으로써 증함을 삼지 아니
하여 선정이라는 생각을 짓지 않음이 곧 이것이며, 비록 깨끗
함을 얻었으나 깨끗함으로써 증함을 삼지 아니하여 깨끗하다
는 생각도 짓지 않음이 곧 이것이니라. 만약 선정을 얻고 깨
끗함을 얻어서 일체처에 무심함을 얻었을 때에 이와 같음을
얻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모두 망상이니 곧 얽매이게 되어 해
탈이라고 할 수 없느니라. 만약 이와 같이 얻었을 때에 밝고
밝게 스스로 알아 자재를 얻되 이것을 가져 증함을 삼지 않
으며 또한 이와 같다는 생각도 하지 아니할 때에 해탈을 얻
느니라. 경에 이르기를 '정진심을 일으키면 이는 망념으로서
정진이 아니니라. 만약 능히 마음이 망령되지 않으면 정진이
끝이 없다'고 하였느니라."
"선정도 없고 선정이 없음도 없음이 곧 진여의 선정이니,
경에 이르기를 '정한 법(定法)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이
름할 것이 없으며 또한 여래가 설명할 정한 법이 없다.'고 하
였느니라. 또 경에 이르기를 '비록 공을 닦으나 공으로써 증
함을 삼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공한 생각을 짓지 않음이 곧
이것이며, 비록 선정을 닦으나 선정으로써 증함을 삼지 아니
하여 선정이라는 생각을 짓지 않음이 곧 이것이며, 비록 깨끗
함을 얻었으나 깨끗함으로써 증함을 삼지 아니하여 깨끗하다
는 생각도 짓지 않음이 곧 이것이니라. 만약 선정을 얻고 깨
끗함을 얻어서 일체처에 무심함을 얻었을 때에 이와 같음을
얻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모두 망상이니 곧 얽매이게 되어 해
탈이라고 할 수 없느니라. 만약 이와 같이 얻었을 때에 밝고
밝게 스스로 알아 자재를 얻되 이것을 가져 증함을 삼지 않
으며 또한 이와 같다는 생각도 하지 아니할 때에 해탈을 얻
느니라. 경에 이르기를 '정진심을 일으키면 이는 망념으로서
정진이 아니니라. 만약 능히 마음이 망령되지 않으면 정진이
끝이 없다'고 하였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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