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일체 모든 행을 닦아서 구족하여 성취하면 수기를
얻을 수 있읍니까?"
"얻을 수 없느니라."
"만약 일체의 법을 닦지 아니하고서 성취하면 수기를 얻을
수 있읍니까?"
"얻을 수 없느니라."
"만약 이럴 때는 마땅히 무슨 법으로써 수기를 얻을 수 있
읍니까?"
"행 있음을 쓰지도 않고 행 없음도 쓰지 않으면 곧 수기를
얻느니라. 왜냐하면 [유마경]에 이르기를 '모든 행의 성품과
모양이 모두 다 무상하다'고 하였으며 [열반경]에 이르기를
'부처님이 가섭에게 말씀하시되 <모든 행이 항상한지라 옳은
곳이 없다>'고 하셨느니라. 너희는 다만 일체처에 무심하면
곧 모든 행이 없으며 또한 행이 없음도 없어서 곧 이것을 수
기라 하느니라. 이른바 일체처에 무심이란 증애심이 없음이니
증애라고 말함은, 좋은 일을 보고도 사랑하는 마음을 일으키
지 아니함을 곧 사랑하는 마음이 없음이라 하고, 나쁜 일을
보고도 미워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아니함을 미워하는 마음이
없다고 하느니라. 사랑함이 없음이란 곧 물든 마음이 없음을
이름하나니 곧 색의 성품이 공함이요, 색의 성품이 공함이란
곧 만가지 인연이 다 끊어짐이요 만가지 인연이 다 끊어짐은
자연 해탈이니라. 너희들이 이것을 자세히 보아서 만약 뚜렷
이 밝게 알지 못할 때엔 모름지기 빨리 물을 것이요 헛되이
보내지 말지어다. 너희들이 만약 이 가르침을 의지해 닦아서
해탈하지 못한다면 내가 곧 종신토록 너희들을 위해 대지옥
고를 받을 것이며, 내가 만약 너희들을 속인 사람이면 내가
마땅히 나는 곳마다 사자나 호랑이나 이리의 밥이 될 것이다.
너희가 만약 이 가르침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스스로 부지런
히 닦지 아니하면 내 알 바 아니니라. 한번 사람의 몸을 잃으
면 만겁에 다시 돌이킬 수 없나니 노력하고 노력해서 합당히
알아야 할지니라."
얻을 수 있읍니까?"
"얻을 수 없느니라."
"만약 일체의 법을 닦지 아니하고서 성취하면 수기를 얻을
수 있읍니까?"
"얻을 수 없느니라."
"만약 이럴 때는 마땅히 무슨 법으로써 수기를 얻을 수 있
읍니까?"
"행 있음을 쓰지도 않고 행 없음도 쓰지 않으면 곧 수기를
얻느니라. 왜냐하면 [유마경]에 이르기를 '모든 행의 성품과
모양이 모두 다 무상하다'고 하였으며 [열반경]에 이르기를
'부처님이 가섭에게 말씀하시되 <모든 행이 항상한지라 옳은
곳이 없다>'고 하셨느니라. 너희는 다만 일체처에 무심하면
곧 모든 행이 없으며 또한 행이 없음도 없어서 곧 이것을 수
기라 하느니라. 이른바 일체처에 무심이란 증애심이 없음이니
증애라고 말함은, 좋은 일을 보고도 사랑하는 마음을 일으키
지 아니함을 곧 사랑하는 마음이 없음이라 하고, 나쁜 일을
보고도 미워하는 마음을 일으키지 아니함을 미워하는 마음이
없다고 하느니라. 사랑함이 없음이란 곧 물든 마음이 없음을
이름하나니 곧 색의 성품이 공함이요, 색의 성품이 공함이란
곧 만가지 인연이 다 끊어짐이요 만가지 인연이 다 끊어짐은
자연 해탈이니라. 너희들이 이것을 자세히 보아서 만약 뚜렷
이 밝게 알지 못할 때엔 모름지기 빨리 물을 것이요 헛되이
보내지 말지어다. 너희들이 만약 이 가르침을 의지해 닦아서
해탈하지 못한다면 내가 곧 종신토록 너희들을 위해 대지옥
고를 받을 것이며, 내가 만약 너희들을 속인 사람이면 내가
마땅히 나는 곳마다 사자나 호랑이나 이리의 밥이 될 것이다.
너희가 만약 이 가르침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스스로 부지런
히 닦지 아니하면 내 알 바 아니니라. 한번 사람의 몸을 잃으
면 만겁에 다시 돌이킬 수 없나니 노력하고 노력해서 합당히
알아야 할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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