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및 용어정리
도(道)에 내외(內外)없으며 출입이 없는 것이어늘 선(禪)에서 어찌 관문 (關門)이 있으랴. 그러나 도를 닦음에 사람에는 미(迷)와 오(悟)가 있으므로, 이에 큰 선지식인 관문지기가 있어서 시기에 맞춰 관문을 열고 닫으며, 자물 쇠를 잘 단속하며 사실을 엄히 감정함으로써 말과 복색을 달리하여 슬며시 법도를 뛰어넘어 가려는 자로 하여금, 부득이 그 간사를 부리지 못하게 하지 않을 수 없으니 그러므로 관문을 지나기가 쉽지 아니 한 지도 이미 오래다.
내가 처음 출가하였을 때 마을에서 한질 책을 얻었었는데 이름을 선문불 조강목(禪門佛祖綱目)이라 하였다. 거기에는 옛 여러 큰스님께서 처음 공부 지어가기 어려웠던 일이며 중간에 노고하신 경력이며 마침내 신오(神悟)를 얻으신 일 등이 실려있어, 내 이를 크게 아끼고 중히 여겨 깊이 배우기를 간 절히 바랐더니, 이윽고 이 책은 다시는 다른 곳에서 볼 수 없었다.
그래서 이어 오등(五燈) 제 어록과 여러 스님들의 전기를 열람하면서 치 소(緇素)를 막론하고 다만 실지 참구하고 실답게 깨친 대문은 모두 모으고, 다시 번거로운 것은 삭제하고 요긴한 것만을 간추려서 한편을 만들어 이름을 바꾸어 선관책진이라 하였다. 그리하여 집에 있을때는 책상머리에 두고 행각 할 때는 걸망에 넣어서 항상 지니고 다녔던 것인데, 한번 책장을 펴면 즉시 에 심지(心志)가 격발하고 정신이 새로와져 불각 중 스스로 깨우치고 채직질 되어 앞으로 내닫는 것이었다.
혹 어떤 사람은 이르기를, "이는 아직 관문을 지나지 못한 이를 위함이요 이미 관문을 지난 이는 벌써 멀리 갔거니 이를 어디에 쓰랴" 할 것이다.
그러나 관외에는 거듭 관이 있는 것이니 저 거짓 닭 소리를 빌어서 잠시 호랑이의 환을 면하며 적은 것을 얻고 족히 여기는 것은 이미 증상만인(增上 慢人)이 됨이니, 아직 물이 다 하지 아니하고 산이 다 하지 않았는데, 채찍 이 손에 있으면 빠르고 다시 멀리 달려 마침내 최후의 깊은 관문을 뚫을 것 이니 그 때에 서서히 파참재(罷參齋)를 베풀어도 늦지 않느니라.
만력(萬曆) 28년 경자년 이른 봄 운서 주굉 적음
* 용어정리
[1]선관책진(禪關策進): 참선공부를 지어가매 꼭 지나가야 할 관문으로 일깨우고 채찍질하여 나아간다는 말이니, 깨우치지 못하는 것을 일깨고 나아 가지 않는 것을 채찍함이다. 꼭 지나가야 할 관문이란 바로 조사관이다.
[2]관문.조사관(關門.祖師關): 옛날에 국방상, 혹은 경제상 중요한 곳에 군사를 두어 지키게 하고 내왕하는 사람과 출입하는 물건을 검사하는 곳이 관문인데,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데는 반드시 화두를 꼭 통과하여야 하므로 화두가 조사가 되니 관문인 것이니 그래서 공안을 조사관이라 하는 것이다. 무문개(無門開)선사가 말씀 하시기를, "참선은 반드시 조사관을 뚫어야 하고 묘오(妙悟)는 반드시 마음길이 끊어져야 한다. 조사관을 뚫지 못하고 마음길 이 끊기지 않았으면 이것은 다 초목에 붙은 허깨비 종류니라."하였다.
[3]오등(五燈): 등이 차례차례 불 붙어져 꺼지지 않는 것처럼, 법을 받고 전하여 끊어지지 않는 것을 전등이라 하고, 전법 수법하는 의식을 전등식이 라 한다. 그래서 조사스님들의 행적과 사법의 경위와 순서를 기록한 글에"등 "자를 붙여왔으니 전등(傳燈), 속등(續燈), 광등(廣燈) 보등(普燈), 연등(聯 燈)이 그것이다.
[4]치소(緇素): 출가인과 재가인. 승속이라는 말.
[5]거짓 닭소리: 맹상군(孟嘗君)이 슛기어 변성명하고 밤중에 함곡관(函 谷關)에 이르렀는데 닭이 울어야 문을 열므로 못 나가고 있었더니 마침 3천 명의 맹상군 식객 중에는 닭 울음소리를 잘 내는 자가 있어 그가 닭 울음소 리를 내니 모든 닭이 일제히 우는지라 관문지기가 시간이 된 줄 알고 문을 열음에 맹상군은 문밖으로 달아나 위기를 피하였다.
[6]증상만인(增上慢人): 소견소법(小見小法), 즉 소승에 만족하고 다시 다른 법 구할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무리. 큰 깨달음을 얻지 못하고서 얻었 다고 생각하여 자시하는 무리. 법견에 국집하는 무리.법화회상(法華會上)벽 두에 퇴석한 5천인이 보인다.
[7]파참재(罷參齎): 공부를 마치고 조사의 인가(印加)를 받을 때 베푸는 재연.
[8]만력(萬曆): 명(明) 제13대 신종(神宗)때의 역호. 28년은 우리나라 이 조 15대 선조 33년이니(서기 1600년) 임진왜란이 지난 2년 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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