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아호대의 선사 수계

공부를 짓되, 다만 몸을 잊고 생각을 없애는 것으로 능사를 삼지 말아야 하니 이 것이 공부인의 고치기 어려운 병통 중의 가장 큰 것이다.

단연 날카로운 칼날을 빼어든듯, 맹리한 정신으로 기어이 "조사가 서쪽 에서 온뜻"을 밝혀 내도록 하여야 하니, 두눈을 똑바로 뜨고 반복하여 공 안을 드리지 않고서야 어느 때에 마음이 공하여 급제하랴!

*용어정리

[1]아호대의: (735-818) 남악하 3세. 마조의 법을 이었다. 형주(衡州)수 강(須江)에서 출생. 속성은 서(徐)씨다.

당나라 현종 친림하 제법사와의 문답일단. 법사 묻기를, "어떠한 것이 선(禪)입니까?" 사(師)가 손가락으로 허공에 점을 치니, 법사 알아듣지 못하니, 현종"법사는 그 허구 많은 경을 강하면 서 다만 이 일점도 모르시오?" 사 이어 현종에게 말하기를 "순종(順宗)이 시리선사에게 묻기를 "대지중생이 어떻게 견성성불 하겠읍니까?"하니 시리 선사는 "불성은 물 속에 있는 달그림자와 같아서 볼 수는 있으나 잡을 수 는 없는 것입니다."라고 말한바와 같이 불성은 봄이 없는 마음으로 가히 보는 것입니다."현종 "어떠한 것이 불성입니까?" "폐하께서 물으시는 바를 여의지 않았읍니다."하였다. 현종 원화(元和) 3년 시적. 향수 74세. 시호는 혜각(慧覺)선사.

[2]병통: 공부를 잘못 지어가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대주해(大珠海)선사 는 <무자화두>를 지어가는데 열가지 병통을 경계한다. 그러나 이것은 "무" 자만에 한한 것은아니다. 우리나라 조계종 종조로 볼 수 있는 보조지눌 선 사도 대혜종고 선사가 공부인에게 다음 열가지를 경계한 것을 거울삼아 공 부하여 대오 하였다. 오직 의정을지어 나갈줄만 알면 되는 것인데 다들 꾀 를 내고 치구심(馳求心)을 버리지 못하여온갓 병통에 마구 떨어지는 것이 다. 열가지는 다음과 같다.

1.이근하복탁(耳根下卜度)-꾀를 내어 생각하여 알아 마치려는 것.
2.양미순목처타근(楊眉瞬目處楕根)-눈섭을 오르내리고 눈을 껌벅거리는 곳 에 들어앉았는 것.
3.어로상작활계(語路上作活計)-말길에서 알아 마침을 삼는 것.
4.문자중인증(文字中引證)-글에서 끌어다가 인증을 삼으며 알려하는 것.
5.거기처승당(擧起處承當)-들어 일으키는 곳에서 알아 마치려는 것.
6.양재무사갑리(양在無事甲裡)-모든 것을 다 날려버리고 일 없는 곳에 들 어 앉았는것.
7.작유무회(作有無會)-있는 것이라거나 없는 것으로 아는 것.
8.작진무회(作眞無會)-참으로 없는 것으로 아는 것.
9.작도리회(作道理會)-도리가 그렇거니 하고 알음알이를 짓는 것.
10.장미대오(將迷待悟)-깨치기를 기다리는 것.

[3]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 교외별전(敎外別傳)을 말한다. 이 말은 조사 가 서쪽에서 온 뜻이 무엇이냐는 말이다. 달마조사가 인도에서 오시어 처음 으로 동토에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의 선법을 전하시니 그 문하에 많은 도인이나왔고 그때 사람들이 많이 이 선법을 배웠는데,여기 조 사가 서쪽에서 온뜻이란달마조사가 서쪽에서 전하여 온 특별한 법, 비밀한 도리 곧 불법의 똑바른 이치(佛法的 大意)는 무엇이냐는 말이다. 이 조사서 래의를 밝히려는데서 수 많은 조사 공안이 나오게 되었는데 여기 한 예를 들어본다. 한 중이 <조주>에게 묻기를, "어떠한 것이 조사서래의 입니까?" 하니, "뜰 앞의 잣나무니라<庭前栢樹者>"하였다. 중이화상은 경계를 가지고 말씀하지 마십시요." "내가 경계를 가져 말하지 않았느니라."중이 다시 "어 떠한 것이 조사서래의 입니까?" "뜰 앞의 잣나무니라."대답 하였다.이 일단 의 문답에서 알아듣지 못한 것을 참구하는 것을 정전백수자 화두라고 한다.

[4]마음이 공하여: 방거사(龐居士-마조의 법을 얻다)의 게송에서 취한 말 이다. "시방의 모든 납자 함께 모여서, 모두가 함이 없는 도를 배우니, 이 곳은 부처 뽑는과거장이라, 마음이 공하니 급제 하더라(十方同聚會 個個學 無爲 此是選佛場 心空及第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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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붓다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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